티스토리 뷰

요약 : 델타변이로 떨어지는 것 같은 여행주 중에 야무지게 골랐다.
그리고 고른 주식인 노랑풍선이  오늘 상한가 먹었다. 권리락으로 이상해진 나의 주식 계좌

내 계좌를 열어왔는데.. 뭐야 이거 -52퍼센트ㅋㅋㅋ

그런데 오늘 노랑풍선은 상한가네? ㅋㅋ 

권리락 실시일 이구나?

 

권리락

주식에는 어려운 단어가 참 많다. 그 중에 하나가 유상증자가 무상증자를 했을 때의 권리락이 아닐까 한다.

그렇다면 권리락이 무엇일까?

권리락
= 권리 떨어진(락) 것
= 권리가 사라진 것 
= 신주 인수 권리가 사라진 것

 

그러니 

권리락 시행일 = 권리락 일
= 증여되는 신주인수권리가 사라지는 특정 일
  
= 무상으로 주식을 받을 날짜가 사라지는 날
= 권리락일
= (영업일 기준) 신주 배정일 기준 D-1

무상증자를 통한 신주배정을 받고 싶다고 하면 

신주배정일 기준 D-2일까지는 사서 가지고 있어야 무상증자를 받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노랑풍선은 어떨까요?

노랑풍선은 7월 7일 공시를 발표했는데요.

1주당 2주의 무상증자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상증자 공시를 다시 봐볼까요?

4. 신주 배정 기준일일이 23일 이죠?

- 신주배정기준일-1 = 권리락일 = 7 22

- 무상증자시 가리고 있어야 하는날 = 신주배정일-2 = 7 21 

저는 7 15일에 매수했기 때문에 받을 있겠죠?  

 

8.신주의 상장 예정일 =주식 들어오는

8 17 

 

보통의 공식 

무상증자 결정 공시 -> 주가 상승
권리락 당일 -> 주가 하락

노랑풍선을 보면 

무상증자 결정 공시 7/7 -> 주가 상승 후 꼬리

권리락 당일 -> 주가 상승 마무리 ..

이 때 뭔가 이상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전날 미국이 반등을 줘서 그런지 주식이 양봉으로 끝나더라고요.

 

그리고 21일 美 여행, 항공 관련주 강세 등에 상승. 

여행주(카니발)이 잘가서 우리나라 여행주도 잘 가겠구나 생각을 했더니 .. 이게 뭐지요…

노랑풍선 3개월 만에 상한가!

야후 !

 

글을 쓰다보니 이제 23일 개장까지 6시간도 안남았네요. 

오늘장에서는 과연 어떻게 될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