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국여행을 가려고하는데 돈을 준비 해야 겠죠.

비자나, 마스타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수수료가 많기 때문에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이없죠.

 

그리고 현지에서 카드를 이용해 ATM기로 인출을 하는 경우에도 인출 수수료, 현지수수료, 네트워크 수수료가 붙습니다. 

그래서 300달러 인출하는 경우에 8천원에서 1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보통은 달러를 가지고 간다음 현지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죠.

보통 예산을 생각해서 넉넉하게 달러를 가지고 갑니다. 혹시라도 달러나 현지 금액이 남는 경우 참 난감하게 됩니다.

하지만 태국의 경우에는 EXK 카드만 있으면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인출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EXK 서비스를 이용한 친구의 말에 의하면 EXK로 가지고 환전하는 것이 달러를 가지고 환전하는 것보다 덜 귀찮고, 환율이 더 좋기도 한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EXK카드는 무엇일까요?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ATM인출수수료를 줄여 보고자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EXK는 “Extended Korea Payment Network” 로 해외에서 한국에서와 같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지급 네트워크 서비스 입니다.

비씨나 마스터카드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해외 ATM에서 현지돈을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 그리고 실시간 해외에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EXK카드

 

우리은행 EXK카드 발급

EXK마크가 그려진 카드를 발급받으면 되는데, 보통 우리은행에서 발급받는다고 해서 저도 우리은행으로 가서 발급받았습니다.

우리 은행에 도착했는데요. 우리은행 통장이 없어서 통장부터 만들고,우리은행 ONE 체크카드를 통해 EXK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체크카드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2-3일 내에 등기로 도착한다도 하는 것이었습니다. 요즘은 현장에서 발급이 안된다고 하네요… 출국까지 평일 기준으로 2일 남았는데.. 일단 직원분이 신청해 놓았으니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고 얘기했습니다. 빠른 배송을 기다리며.. 

 

 

 

해외 ATM 이용방법은

EXK 카드

 

1.카드를 삽입하고

2.비밀번호를 입력한다. (6자리인 경우 끝에 00붙이기)

3.현금 인출시 cash withdrawal 을 선택 하면 됩니다.

4. 찾는 금액을 입력한 후 

5.계좌유형 savings/deposit account를 선택하면 됩니다 

6. 그리고 카드와 현금을 챙기면 됩니다.

 

인출 수수료는 300불 이상이면 500원, 300불 이하면 1,000원입니다. 

대부분 2만바트에서 3만 바트를 인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만 바트면 75만원정도 하네요.

 

태국에 어느은행에서 가능 한지 살펴보면 아래은행과 같습니다. 

exk

보통은 카시콘 (까시콘) 은행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현지은행 인출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요. 

그리고 하도 카드를 먹는 경우가 많아서 , 안전하게 영업점에서만 사용한다고 하네요. 

 

 

태사랑과 같은 카페에서 실제로 인출한 사례를 보면 환율 80%우대 보다 좋게 나오기도 한다고 하네요. 

출국하기 전에 도착 했으면 좋겠습니다.  태국 현지 도착해서 인출 하게 된다면 환율 적용과 관련하여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